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

왼쪽 옆구리 통증 의심되는 병 8가지 총정리

반응형

왼쪽 옆구리 통증은 복부의 왼쪽, 특히 아래 갈비뼈와 골반 사이의 영역에서 경험하는 불편함이나 통증을 말합니다. 경미하고 일시적인 것부터 심각하고 지속적인 것까지 강도와 기간이 다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통증이라는 것은 일반적으로 건강한 신체에서는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이런 통증이 지속적으로 반복된다면 다음과 같은 질환을 의심해보고 정밀 검진을 받아보아야 합니다.

왼쪽 옆구리 통증으로 의심되는 질환


신장 결석

 

신장 결석은 신장에 형성되는 단단한 광물 및 염 침전물입니다. 결석이 요로를 통해 이동할 때 신장 산통으로 알려진 심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통증은 일반적으로 옆구리에서 시작하여 사타구니 부위로 퍼질 수 있습니다. 다른 증상으로는 혈뇨, 잦은 배뇨, 강한 배뇨 충동 등이 있습니다.


 

요로 감염(UTI)

 

UTI는 박테리아가 신장, 방광, 요관 또는 요도를 포함한 비뇨계에 들어가 감염될 때 발생합니다. 감염이 왼쪽 신장에 영향을 미칠 때 왼쪽 옆구리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UTI의 추가 증상으로는 배뇨 중 작열감, 흐리거나 피가 섞인 소변, 잦은 배뇨, 불완전한 방광 비우기 등이 있습니다.


신장 감염(신우신염)

 

신우신염은 일반적으로 요로 감염으로 시작하지만 신장으로 퍼지는 심각한 신장 감염입니다. 왼쪽 옆구리 통증은 열, 오한, 메스꺼움, 구토 및 전반적인 불쾌감과 함께 신우신염의 흔한 증상입니다.


게실염

 

게실은 결장에 형성될 수 있는 작은 주머니로, 이 주머니에 염증이 생기거나 감염되면 게실염이라고 합니다. 좌측 게실염은 좌측 옆구리 부위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증상으로는 복부 압통, 발열, 배변 습관의 변화(예: 설사 또는 변비), 배부품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췌장염

 

췌장염은 췌장의 염증입니다. 췌장의 왼쪽에 영향을 미치면 등으로 방사될 수 있는 왼쪽 옆구리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췌장염은 일반적으로 메스꺼움, 구토, 발열 및 복부 압통과 함께 특히 식사 후 심한 복통을 특징으로 합니다.


비장 관련 문제

 

비장은 왼쪽 위 복부에 위치하며 비장 문제는 왼쪽 옆구리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감염, 간 질환 또는 혈액 장애와 같은 다양한 상태로 인한 비장 비대(비장비대)는 왼쪽 옆구리에 불편함이나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드문 경우지만 외상으로 인한 비장 파열은 현기증, 빠른 호흡 또는 복부 팽만과 같은 내부 출혈의 징후와 함께 심각한 왼쪽 옆구리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근골격계 문제

 

왼쪽 근육, 갈비뼈 또는 척추의 긴장이나 부상은 왼쪽 옆구리에 국소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갑작스러운 움직임 또는 외상과 같은 활동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움직이거나 심호흡을 하면 통증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위장병

 

특정 위장병은 왼쪽 옆구리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대장에 영향을 미치는 만성 질환인 과민성 대장 증후군(IBS)은 왼쪽 옆구리 부위를 포함하여 복통이나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크론병 및 궤양성 대장염과 같은 상태를 포함하는 염증성 장 질환(IBD)도 좌측 복통 및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