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

노인성 난청 원인 , 증상, 치료법 총정리

반응형

노인성 난청으로도 알려진 연령 관련 청력 손실은 자연적인 노화 과정의 결과로 발생하는 점진적인 청력 손실입니다. 청력 손실의 가장 일반적인 형태 중 하나이며 일반적으로 양쪽 귀에 동일하게 영향을 미칩니다. 연령 관련 청력 손실은 심각도가 다양할 수 있으며 개인의 의사소통 및 일상 활동 참여 능력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노인성 난청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노인성 난청이란


연령 관련 청력 손실은 일반적으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적으로 발생하며 고주파수 소리에서 시작하여 점진적으로 더 낮은 주파수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것은 종종 50대나 60대에 시작되지만, 인생에서 더 일찍 또는 나중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연령 관련 청력 상실의 영향은 다양할 수 있지만 의사 소통 장애, 사회적 고립 및 삶의 질 저하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이를 해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노인성 난청 증상


노인의 청력 상실, 특히 연령 관련 청력 상실 또는 노안은 다양한 증상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에는 다음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말을 이해하기 어려움

 

난청이 있는 고령자는 특히 시끄러운 환경에서 또는 여러 사람이 동시에 말할 때 대화를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높은 음조의 소리나 자음을 이해하는 데 특히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숨막히거나 불분명한 말을 듣게 됩니다.


반복 또는 설명 요청

 

청력 손실이 있는 노인은 자주 다른 사람에게 자신을 반복하거나 더 크게 말하도록 요청합니다. 대화 내용을 완전히 파악하려면 자주 반복해야 할 수 있습니다.


미디어 장치의 볼륨 증가

 

노인이 난청이 있는 경우 감소된 청력을 보상하기 위해 텔레비전, 라디오 또는 기타 전자 장치의 볼륨을 점차적으로 높일 수 있습니다.

 

 

사회적 위축 및 의사소통 장애

 

청력 손실은 사회적 고립과 그룹 활동 또는 대화에서 위축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노인들은 듣기에 어려움을 겪거나 토론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을 피할 수 있습니다.

 

오해 또는 부적절한 대응

 

난청으로 대화가 어려워지면 노인은 말을 잘못 해석하거나 부적절하게 대응하거나 관련 없는 대답을 하여 오해 또는 혼란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이명

 

노인을 포함하여 난청이 있는 많은 사람들은 귀에서 울리는 소리, 윙윙거리는 소리 또는 기타 유령 소리가 들리는 이명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명은 별개의 상태이거나 청력 상실의 동시 증상일 수 있습니다.


노인성 난청 원인


자연적인 노화 과정

 

노인의 청력 손실의 가장 흔한 원인은 자연적인 노화 과정입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소리 진동 감지를 담당하는 유모 세포를 포함하여 내이의 구조가 악화되고 덜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내이의 노화 관련 퇴화는 점진적인 과정이며 종종 청력 감도의 점진적인 상실로 이어집니다.


소음 노출

 

일생 동안 시끄러운 소음에 장기간 또는 반복적으로 노출되면 노인의 청력 손실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시끄러운 환경에서 일하거나 시끄러운 콘서트에 참석하거나 시끄러운 기계를 사용하는 것과 같이 높은 수준의 소음이 수반되는 직업이나 여가 활동은 내이의 섬세한 구조를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유전학

 

경우에 따라 유전적 요인이 노화 관련 청력 상실에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특정 유전적 돌연변이 또는 청력 상실의 가족력은 개인이 나이가 들면서 청력 상실에 더 취약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독성 약물

 

일부 항생제(예: 아미노글리코사이드), 특정 화학요법 약물 및 고용량 아스피린과 같은 특정 약물은 내이 구조에 독성 영향을 미쳐 청력 손실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의학적 상태

 

특정 의학적 상태는 노인의 청력 손실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심혈관 질환, 당뇨병, 고혈압 및 특정 자가면역 질환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태는 내이로의 혈류에 영향을 미치거나 청력과 관련된 섬세한 구조를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귀지 축적

 

귀지가 과도하게 축적되면 특히 귀지를 더 많이 생성할 수 있는 노인의 경우 일시적인 청력 손실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귀지가 쌓이면 외이도가 막혀 음파가 고막에 도달하지 못합니다.

노인성 난청 치료법

 

 

노인 난청의 치료는 난청의 원인과 중증도에 따라 다릅니다. 청력의 완전한 회복이 항상 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난청을 관리하고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는 몇 가지 접근 방식이 있습니다. 다음은 몇 가지 일반적인 치료 옵션입니다.

보청기

 

보청기는 귀 안에 또는 귀 뒤에 착용하는 작은 전자 장치입니다. 그들은 소리를 증폭하고 말의 명료성을 향상시킵니다. 보청기는 고도에서 심도 난청이 있는 개인을 위해 특별히 설계된 것을 포함하여 다양한 스타일과 기술로 제공됩니다. 청각 전문의는 개인의 필요와 선호도에 따라 가장 적합한 보청기를 추천할 수 있습니다.

 

청각 보조 장치

 

청각 보조 장치는 특정 상황에서 소리를 향상시켜 청각 장애가 있는 사람이 더 쉽게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러한 장치에는 개인용 증폭기, FM 시스템 및 루프 시스템이 포함됩니다. 교실, 극장 또는 공공 장소와 같은 다양한 설정에서 사용하여 사운드 선명도를 높이고 배경 소음을 줄일 수 있습니다.


노인성 난청 예방법

 


노인의 청력 손실을 예방하려면 귀를 보호하고 손상 요인에 대한 노출을 최소화하기 위한 적극적인 조치를 취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모든 형태의 청력 손실을 예방하는 것은 불가능할 수 있지만 다음 조치는 연령 관련 청력 손실의 위험을 줄이거나 진행 속도를 늦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시끄러운 소음으로부터 귀를 보호하십시오

 

콘서트, 전동 공구 및 기계와 같은 시끄러운 소음에 대한 노출을 제한하십시오. 시끄러운 환경에서는 귀마개나 귀마개를 사용하여 귀에 도달하는 소리의 강도를 줄이십시오. 배경 소음 속에서 목소리를 높여야 한다면 환경이 너무 시끄럽다는 신호입니다.


헤드폰 및 음악 볼륨에 주의

 

헤드폰 또는 이어버드를 사용할 때는 볼륨을 적당한 수준으로 유지하십시오. 헤드폰을 통해 시끄러운 음악이나 기타 오디오에 장기간 노출되면 귀의 섬세한 구조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외부 소음을 차단하여 낮은 볼륨 설정을 허용하는 소음 제거 헤드폰을 고려하십시오.

 

 

소음으로부터 휴식을 취하십시오

 

장기간 큰 소음에 노출되었다면 정기적으로 휴식을 취하여 귀를 쉬게 하십시오. 이를 통해 내이의 유모 세포가 회복되고 장기적인 손상 위험이 줄어듭니다.

 

좋은 귀 위생 유지

 

귀를 부드럽게 청소하고 외이도에 면봉이나 기타 물체를 넣지 마십시오. 이는 외이도 손상을 방지하고 일시적인 청력 손실에 기여할 수 있는 귀지에 영향을 미칠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