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

족저근막염 원인 치료법 예방법 총정리

반응형

자고 일어 나서 갑작스럽게 발바닥 통증이 발생한다면 족저근막염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족저근막염은 발뒤꿈치 통증, 특히 발바닥을 따라 발뒤꿈치 뼈와 발가락을 연결하는 두꺼운 조직 띠인 족저근막을 유발하는 흔한 질환입니다. 오늘은 족저근막염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족저근막염 원인


족저근막염은 발뒤꿈치 통증, 특히 발바닥을 따라 발뒤꿈치 뼈와 발가락을 연결하는 두꺼운 섬유조직인 족저근막에서 염증이 발생하는 것으로 염증이 발생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무리한 운동

 

달리기, 뛰기 또는 장시간 서 있는 것과 같이 발에 반복적인 동작이나 과도한 스트레스를 수반하는 활동에 참여하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족저근막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발 모양

 

비정상적인 발 역학 또는 구조적 문제는 족저근막염 발병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평발(아치가 낮거나 없음) 또는 높은 아치, 발바닥 근막에 고르지 않은 스트레스를 가하는 비정상적인 보행 패턴이 포함됩니다.

 


신발

 

적절한 아치 지지대, 쿠션 또는 충격 흡수가 부족한 신발을 신으면 족저근막에 부담이 가중될 수 있습니다. 잘 맞지 않는 신발이나 밑창이 닳은 신발은 상태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비만

 

과도한 체중은 발에 추가적인 스트레스를 가하고 족저근막염의 발병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퇴행성 변화

 

족저근막염은 중년에 더 흔합니다. 사람이 나이가 들면서 족저근막은 퇴행성 변화를 겪을 수 있어 부상과 염증에 더 취약해집니다.

 

장시간 서있기

 

장시간 서 있거나 딱딱한 표면을 걷거나 지지력이 없는 신발을 신어야 하는 직업이나 활동은 족저근막염 발병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족저근막염 증상


족저근막염의 가장 흔한 증상은 발뒤꿈치, 특히 발바닥의 통증입니다. 통증은 강도가 다를 수 있으며 개인마다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발뒤꿈치 통증

 

주요 증상은 발뒤꿈치 통증으로, 일반적으로 발뒤꿈치 아래쪽이나 안쪽을 따라 느껴집니다. 통증은 본질적으로 날카롭거나 찌르거나 쑤시는 증상입니다.


아침 통증

 

족저근막염이 있는 많은 사람들은 아침에 기상 후 또는 휴식 후 첫 발을 디딜 때 가장 심한 통증을 경험합니다. 통증은 움직임에 따라 점차 호전될 수 있지만 오랫동안 앉아 있거나 서 있으면 다시 나타날 수 있습니다.

 

 

활동 시 통증

 

발뒤꿈치의 통증과 불편감은 일반적으로 걷기, 달리기 또는 오래 서 있는 것과 같은 체중 부하 활동으로 인해 악화됩니다. 발바닥 근막에 부담을 주는 활동은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뻣뻣함

 

통증과 함께 족저근막염 환자는 특히 아침이나 일정 시간 활동하지 않은 후에 발바닥에 뻣뻣함과 조이는 느낌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족저근막염 치료법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

 

이부프로펜이나 나프록센과 같은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NSAID는 족저근막염과 관련된 통증과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권장 복용량을 따르고 근본적인 건강 상태나 우려 사항이 있는 경우 의사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물리 치료

 

물리 치료사는 증상을 완화하고 발 역학을 개선하며 발을 지탱하는 근육을 강화하기 위해 특수 운동, 도수 치료 기술 및 기타 방식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체외충격파치료(ESWT)

 

더 심하거나 지속적인 경우에는 ESWT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이 절차는 영향을 받은 부위에 충격파를 전달하여 치유를 촉진하고 통증을 줄이는 것입니다.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주사

 

어떤 경우에는 염증을 줄이고 일시적인 통증 완화를 위해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주사가 권장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주사는 일반적으로 드물게 사용되며 다른 치료 방법과 함께 사용됩니다.

족저근막염 예방법


휴식 및 활동 수정

 

발을 쉬게 하고 통증을 악화시키는 활동을 피하면 족저근막에 대한 스트레스를 줄이고 치유를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유연성을 유지하고 근육 경직을 방지하기 위해 부드러운 스트레칭과 충격이 적은 활동에 참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트레칭 운동

 

족저근막과 종아리 근육을 목표로 하는 규칙적인 스트레칭 운동은 유연성을 향상시키고 족저근막의 긴장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인기 있는 스트레칭에는 종아리 스트레칭, 발가락 스트레칭 및 발바닥 근막 스트레칭이 있습니다. 의료 전문가나 물리 치료사가 이러한 운동을 올바르게 수행하도록 안내할 수 있습니다.

 

신발 수정

 

지지력이 있고 잘 맞는 신발을 신는 것은 족저근막염 관리에 매우 중요합니다. 아치 지지력, 쿠션 및 충격 흡수가 좋은 신발을 선택하십시오. 경우에 따라 족저근막에 가해지는 압력을 완화하고 추가적인 지지를 제공하기 위해 의료 전문가가 처방한 보조용 신발 삽입물 또는 맞춤형 보조기가 권장될 수 있습니다.

 

얼음 요법

 

영향을 받은 부위에 얼음을 대면 염증을 줄이고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얼음주머니나 얼린 물병을 얇은 수건에 싸서 발뒤꿈치에 15~20분 정도 하루에 여러 번 얹어준다.

 

발 마사지

 

족저근막은 우리가 잘 걸을 수 있도록 발의 아치모양을 유지하는 중요한 기관인데요. 선천적 및 후천적 영향으로 발의 아치가 무너지면 족저근막이 더욱 심화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발의 모양을 정상적으로 유지해주는 여러 보조기구가 많은데요. 대표적인 보조기구는 레드닥터사의 아치패드입니다.

아치패트


아치패드는 기능성 교정 깔창으로 발에 있어서 중요한 아치를 형성하도록 도와줍니다. 간편하게 깔창형태로 되어서 운동화나 구두에 넣고 신기만 하면 발 마사지와 발 문제를 해결해주는 것인데요. 레드닥터사의 아치패드 장점을 좀 더 살펴보겠습니다.

 


발 통증 해결


특허기술인 고탄성 아치피스가 내장되어 있어 걸을 때마다 자동으로 발 마사지가 됩니다. 따라서 힘들이지 않고도 발의 피로와 통증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발 모양 개선


사람마다 발의 아치는 차이가 있기 때문에 발의 아치를 형성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레드닥터사 만의 6단계 높이 조절은 자신에게 맞는 탄성과 강도를 제공해 줘서 발모양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믿을 수 있는 제품


발 마사지기능과 발 모양을 잡아주는 핵심은 바로 아치피스인데요. 레드닥터사는 100만회 테스트를 거쳐 고탄성 반발피스를 개발해 오랫동안 품질 변형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구매 만족 후기


제품을 구매한 분들의 긍정적인 후기가 많고 해외에서도 인정을 받을 정도라고 합니다. 유일한 맞춤 탄성 아치피스 기술은 해외에서도 주목을 받은바 있는데요. 글로벌 언론사 인터뷰부터 해외 구매 사례까지 홈페이지를 가보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족저근막염으로 고생하신 분들이 주위에 많이 있는데요. 대개 중년남성분들 환자가 많더라고요. 근육 및 내부 섬유의 퇴행으로 발생하는 질환은 미리 예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족저근막염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서 제 글을 보시고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