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대한민국 UN안보리 비상임이사국 재진입

반응형

대한민국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비상임이사국으로 선출되었다는 소식이 연일 화제입니다. 대한민국이 안보리 비상임이사국으로 선출된 것은 이번이 세번째라고 합니다. 첫번째는 19994년이고 이후 2013년에 한번 역임하였다가 이번에 11년 만에 포함되었다고 하는데요. 192개 회원국 중 180표를 획득하여 내년부터 활동을 시작한다고 합니다.

유엔 안전보장이회사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줄여서 안보리는 국제연합의 주요 기구 중 하나로 국제평화와 안전을 도모합니다. 이 위원회는 거부권을 가진 5개의 상임 이사국과 2년 임기로 선출된 10개의 비상임 이사국을 포함하여 15개 회원국으로 구성됩니다. 유엔 안보리는 평화유지 및 국가간 분쟁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작전을 수행합니다. 그리고 국제 평화와 안보에 위협이 되는 국가나 국가의 행동에 대해 제재를 부과하고 군사 행동을 승인하는 등 국제 역할을 합니다.

 

상임국가

 

거부권이 있는 영구 회원으로 선출하지 않음
미국, 러시아, 중국, 영국, 프랑스

비상임 국가


거부권이 주어지지 않으며 2년 임기로 선출됨

3분의 2 이상 득표를 받아야 지위가 확정됨

 

주요 인사들 평가

 

윤석렬대통령

 

"글로벌 외교의 승리다"

 

진중권 전교수

 

"아니 뭐 돌아가면서 하는거지. 5년이나 10년 있다가 또 하겠죠" [CBS라디오 한판승부]

 

 

해외언론평가

 

해외언론에서는 대한민국의 재진입보다는 슬로베니아와 벨라루스 중 어느나라가 비상임이사국이 되는지 주목했는데요.

슬로베니아는 서방에서 지원을 했고 벨라루스는 러시아가 지원을 한 결과 슬로베니아가 크게 이겨 비상임이사국이 되었다고 합니다.

 

반응형